갑상선 기능 저하증, 자가진단 Test
지난 시간에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다낭성 난소 증후군, 쿠싱 증후군 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는 Test를 해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서,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하거나, 뇌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의 생산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만들지 못하게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자가진단 Test!
주요 증상 (각 5점)
|
보조 증상 (각1점)
|
자가진단 결과
위의 Test에서 15점 이상이 나왔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병원에서 피 검사와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6~14점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일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점 이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보다 다른 질환으로 몸의 건강 상태가 변화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의심된다면, 신속하게 병원에 방문하여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적절하게 보충하여서 혈액 내에 정상적인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1. 갑상선 호르몬 복용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난 후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약으로 복용합니다.
원인에 따라서는 평생 치료를 받아야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좋아졌다 하더라도 마음대로 복용을 중단하면 안됩니다.
갑상선 호르몬 복용 중에는 주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통해서 치료가 자라 되고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 중에는 갑상선 호르몬의 필요량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액 검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2. 생활 습관 개선
- 체중 조절을 위해서 열량과 영양 성분을 조절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합니다.(예: 미역, 김, 다시마, 파래, 바다생선, 우유, 유제품, 달걀, 가공 치즈, 씨리얼, 호밀빵, 새우, 굴, 꽃게, 햄, 베이컨, 천일염 등)
-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 변비 완화를 위해서 식이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합니다.
FAQ
Q1.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수술로 치료할 수는 없나요?
NO.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는 조직이 절대적으로 적어져서 생기는 것이므로, 수술로 갑상선을 떼어내면 오히려 더 악화됩니다. 따라서 수술은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갑상선의 크기가 너무 커서 압박하는 증세가 있거나, 혹을 동반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Q2.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왜 평생 약을 복용해야 되나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약을 복용하는 기간이 발생 원인에 따라서 다릅니다. 수술로 갑상선을 제거한 경우 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 목적으로 방사성 요드를 투여해서 발생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인 경우에는 갑상선 기능이 회복될 가능성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호르몬을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성 갑상선염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는 많은 환자들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일시적이거나 치료 후 자연 회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3.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저하증과 다르게 갑상선 호르몬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